애플페이가 한국에 들어온 지 2년이 넘은 지금에서야 티머니에서 애플페이를 런칭을 확정했습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에서 티머니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확정 발표된 내용과 애플페이 교통카드 등록 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 티머니 확정 발표
티머니는 최근 자사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티머니가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찾아온다고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시일 등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공식 인스타 피드에 올라온 만큼 길어봐야 2개월 내에 애플페이에서 티머니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장점
기존 교통수단 이용 방식이 꼭 실물 카드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큰 불편이 있었는데요, 이제 아이폰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이나 애플워치를 통해서 편리하게 태그 하여 개찰구를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편리함이 예상됩니다. 저도 해외 거주중으로, 교통카드를 애플워치에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워치를 들거나 앱을 열어 결제를 요청할 필요 없이 그대로 시계만 갖다 대면 통과가 가능해서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편리합니다.
- 실물 카드의 수요가 감소하여 환경적으로도 이점이 있습니다.
- 기존 사용자들은 이미 애플페이에 익숙하기 때문에 티머니 교통카드 도입은 큰 환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머니 애플페이 런칭, 왜 이제야?
애플페이가 한국에 들어온지 거의 2년이 다 돼가는 이제야 티머니 교통카드를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기존 교통카드 단말기를 애플페이에 맞는 단말기로 교체해야 함.
- 애플페이에 부담하는 수수료가 높다.
크게 위 두가지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고, 내부적으로도 애플페이로 티머니를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결정하는데 시간이 걸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교통카드 이용건이 1000만건이나 되는 현재 애플페이로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정말 많은 사용자들이 애플페이를 이용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페이 티머니 사용 방법
현재 애플페이와 티머니가 어떤 방법으로 런칭될지는 아직 확실히 발표된 내용이 없습니다. 티머니 어플을 열어서 태그 하는 방법과 애플페이 지갑에 티머니 카드를 발급받아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애플페이 지갑에 직접 티머니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지갑'앱에 등록해서 충전하는 것이 훨씬 편리함
- 공식 발표상으로도 '지갑'에 등록해서 사용할 가능성이 큼.
애플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등록 방법
- 아이폰 지갑 앱을 열어줍니다.
- 우측 상단의 '+' 를 눌러줍니다.
- '교통 카드' 선택해줍니다.
- 티머니 교통카드를 선택해 줍니다.
- 안내에 따라서 등록을 완료해 줍니다.
아이폰 지갑 애플워치로 옮기는 방법
- watch 앱 실행합니다.
- 중간에 '지갑 및 Apple Pay' 들어가 줍니다.
- '전화기에 있는 다른 카드' > 카드 이름 옆 '추가' 선택합니다.
- 안내에 따라서 애플워치로 옮겨줍니다.